회장인사말

국민의 안전과 재산을 지키는 첨병! 지반공학의 마이스터! 

사단법인 한국토질및기초기술사회 누리마당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사단법인 한국토질및기초기술사회(이하“토기회”)는 토목공학의 한 분야인 지반공학 분야를 대표하는 기술사모임으로 지반분야 설계, 시공, 감리, 유지관리를 통해 국민의 안전과 재산을 지키고 문명의 발전을 위해 1983년 창립이후에 현재까지 1531명의 기술사를 배출하였으며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명실공히 최고의 지반공학 기술자의 모임으로 괄목상대하게 성장해 왔습니다.

토목공학에 여러분야 기술사들 중 우리 토질및기초기술사는 도로, 철도, 공항, 항만, 단지조성, 플랜트등 모든 건설분야에 기반이 되는 기초, 비탈면, 터널, 지하굴착, 연약지반 등에 있어 든든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문명공학을 뒷받침하는 조력자로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약방의 감초”와 같은 역할을 수행해 오고 있으며 이에 무한한 자부심을 갖고 현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 토질및기초기술사는 조연이 아닌 주연으로 우뚝서서 각자 맡은바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하굴착 공사도중 발생하는 붕괴사고, 땅꺼짐현상 등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근자에 제정된 “지하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의 성실한 이행으로 지하안전에 대한 모든것을 책임지는 첨병으로서 토질및기초기술사가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천재지변에 의한 산사태, 제방붕괴 등과 달리 인재로 평가되는 지반굴착시 붕괴사고, 땅꺼짐현상 등에 대한 안전의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고 있는 이 시점에 토질및기초기술사의 역할도 나날이 증대되고 중요시 되고 있습니다.

이에 토기회에서는 국민안전지킴이단과 지반사고 신속대응센터를 출범시켜 국민의 안전과 재산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신문고 위원회를 출범시켜 회원분들의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 발전방향에 귀를 기울여 소통하는 토기회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보활동 위원회를 가동하여 신속한 정보 획득을 통한 시대의 흐름 및 상황에 발빠르게 대처하여 더 나은 토기회로 발전하도록 부단히 분골쇄신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 전문위원회를 통한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춘 미래의 새로운가치 창출과 도전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분야에 확대된 토기회를 구성하여 참여하는 토기회, 소통하는 토기회, 미래지향적인 토기회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것은 다름아닌 토질및기초기술사가 국민의 안전과 재산을 지키는 데 일익을 담당하고 문명의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귀결될 것입니다.

앞으로 토기회는 이러한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첨병역할과 지반공학의 마이스터로 여러분과 항상 함께 하겠습니다.

사단법인 한국토질및기초기술사회 제20대 회장

김 성 진  拜上